<남양주시 오남읍은 지난 25일 제로웨이스트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남양주시청)>
남양주시 오남읍(읍장 손연희)은 지난 25일 주부에코폴리스 정기모임에서 ‘제로웨이스트(Zero-waste, 쓰레기 배출을 0에 가깝게 최소화하자는 취지의 운동)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오남동네마실플로깅단 천연정 단장의 주도로 진행됐으며, 관내 환경순찰대인 주부에코폴리스 및 주민 등 20여 명이 교육에 참여했다.
이번 교육은 욕실 및 주방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로화를 위해 진행됐으며, 천연수세미와 커피찌꺼기를 이용한 천연비누를 만들고 실생활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는 생활팁을 공유하는 등 시민들의 환경 의식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
교육에 참여한 탁영숙 주부에코폴리스 대장은 “장바구니 사용하기, 생수병 사지 않고 물 끓여먹기 등 간단한 방법으로 일상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할 수 있다.”라며 “더 많은 주민들이 교육에 참여해 함께 문제의식을 느끼고, 환경을 위한 생활습관을 길러보기를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오남읍은 지속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무단투기지역에 화단을 조성하고 에코플로깅 행사인 ‘마을대청소의 날’을 실시하는 등 생활쓰레기 감량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