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의정부1동, 주민총회 성황리에 개최식. (사진=의정부시청)>
의정부시 의정부1동 주민자치회(회장 박재경)은 지난 25일 의정부1동주민센터 3층에서 개최한 ‘2022 의정부1동 주민총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의정부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제13조에 따라 개최하는 주민총회는 동네의 현안이나 개선방안들을 주민들이 모여 토론함으로써 필요 사업이나 자치계획을 직접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이날 축하 영상을 통해 “주민총회는 주민 여러분의 투표를 통해 최종 자치계획을 의결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다”며 “주민 여러분께서 결정해주신 자치계획은 내년 의정부시 예산에 반영돼 지역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것이다. 성공적인 주민총회 개최를 위해 애써주신 주민자치회 위원분들께 격려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고 축사를 했다.
이날 주민총회에서는 주민자치회에서 발굴한 제안사업 5개(▲아름다운 의정부1동 꽃길 조성 ▲노인시설 방문 활동사업 ▲소규모주택재생 사업 ▲찾아가는 주민안전 교육 ▲한땀한땀 손뜨개질 배우고 봉사하고)와 주민참여예산사업 2건(▲신의교 인근 제방 간이화장실 설치 ▲관내 공원 개수대 설치)이 현장 주민투표로 결정됐다.
박재경 의정부1동 주민자치회장은 “코로나19 재확산 등 어려운 상황에서도 주민총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투표해주신 주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주민이 선택해 주신 자치계획을 성실히 수행해 살기 좋은 의정부1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세훈 의정부1동 민원행정팀장은 “주민총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이자 주민자치의 핵심”이라며 “이번에 상정된 안건에 대해서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