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가출예방을 위한 힐링쉼터와 함께하는 청소년 거리학교 운영
(재)김포시청소년재단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는 지난 9월 26일 월요일 “힐링쉼터와 함께하는 청소년거리학교 ”를 운영했다.
학교연계사업 ‘힐링쉼터와 함께하는 청소년 거리학교’는 김포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며 ▲청소년이동쉼터사업안내 ▲청소년문제 관련 예방교육 (가출, 인권, 왕따 등) ▲스트레스완화 체험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사우초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사업은 청소년들이 위기상황 시, 가장 먼저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를 떠올릴 수 있도록 6학년 학급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기관 안내와 가출예방을 위한 가출예방교육, 스트레스 완화 체험프로그램(반려식물 나만의 마리모 만들기)을 진행했다. 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그램 운영 완료후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1~5학년 학급은 외부에서 가출예방교육 영상시청과 이동쉼터 버스라운딩체험을 통하여 예방활을 진행했다.
사업을 신청한 담당교사는 “청소년기에 지속적인 예방교육과 응급상황시 청소년전화 1388과 청소년쉼터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배움으로서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줄 수 있는 시설과 선생님들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되어 정말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말했다. 또한,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체험활동 및 버스라운딩체험을 통하여 아이들이 지루해하지 않고 재미있어하고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학교연계사업은 연중 상시모집으로 운영되며 연간 6개교의 신청을 받아 운영이 되며, 자세한 사항과 신청방법은 공문을 참고하면 된다.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는 이동상담버스를 통한 현장지원형 청소년쉼터로서 매주 수요일 고촌읍 행정복지센터 앞 광장, 목요일 사우동 학원가, 금요일 구래역 1,4번출구 앞에서 ▲기관연계지원 ▲위기청소년 응급물품지원사업(식사 및 간식지원) ▲거점지역 청소년 심화조사 ▲가정밖청소년 인식개선 캠페인 등의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업소식 및 활동내용은 홈페이지나 SNS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