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공동체 성과 공유회에서 시민들과 기념 사진을 찍은 백경현 구리 시장(가운데) (사진=구리시)>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지난 15일 오전 11시에 인창동 소재의 마을공동체 활동 대상지(동구릉로 53번길 일대)에서 ‘마을에서 시작되는 즐거운 변화’ 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마을공동체는 주민들이 이웃과 소통하고 교류함으로써 마을공동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주민모임으로 시는 매년 공모사업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지원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2022년 마을공동체 관련 공모사업에 선정된 관내 마을공동체들이 함께 교류할 수 있는 자리로서, 백경현 구리시장을 비롯한 26개 공동체 등이 참석했다.
공동체 활동에 대한 성과 홍보와 더불어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공동체를 시상하고, 백경현 구리시장의 축사와 함께 공동체의 축하공연과 개별부스 운영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마을자치 공동체지원 △아동돌봄 공동체조성 △생활공간 속 공유 기술공작소 등 4개 사업을 통해 26개소를 선정하고 약 250명의 구리시민이 공동체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구리시 마을공동체는 자원순환 마을만들기, 공동텃밭 가꾸기, 바른먹거리 교육, 마을 현안 해소 및 공동체 역량강화 교육 등의 활동을 추진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마을공동체 사업은 사람의 가치와 신뢰의 관계망 회복을 위하여 서로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 필요한 일들을 직접 발굴하고 활동하며 이웃과도 소통하고 화목하게 지내는 유익한 모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 현장의 모습과 공동체들의 인터뷰 영상은 구리시 공식 유튜브(구리비전)에서 다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