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대비 역량강화교육을 마친 통합자원봉사지원단원들의 기념촬영 모습(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용걸)는 지난 10월 17일(월) 의정부시의 재난 대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통합자원봉사지원단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였다.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17조의2에 의해서 의정부시에서 발생하는 재난상황에 대해서 재난 현장의 효율적인 수습을 위해서 조직된 재난현장 자원봉사활동의 총괄·조정 기구로써, 자원봉사센터장이 공동 통합자원봉사지원단장을 역임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지난 2018년 설치되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2022년 폭우사태 등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이상으로 자연재난이 많이 일어나고 있어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 의정부 관내 7개의 자원봉사단체로 구성된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의 재난재해 대비 역량을 강화하고자 교육을 진행하여 의정부시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장이자 의정부시 공동 통합자원봉사지원단장을 맡고있는 정승우 센터장은“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인력(人力)으로는 어쩔 수 없는 자연재난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의 역할이 정말 크다고 할 수 있다.”며“재난 상황에 발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 항상 의정부시민의 곁에 있는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이 될 수 있도록 의정부시자원봉사센터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