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세환 광주시장(좌측), 이현재 하남시장(가운데), 전진선 양평군수(우측)가 원의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백지화에 재개를 위해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사진=동부권취재본부)>
경기 방세환 광주시장과 이현재 하남시장, 전진선 양평군수는 10일 오후 4시 하남시청 상황실에 모여 고속도로 건설사업 재개를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재추진을 위해 경기 광주시와 하남시, 양평군이 힘을 모은다는 취지다.
3개 시군의 입장문에는 ▲3개지자체가 강하IC를 포함한 고속도로 건설에 공동 노력할 것 ▲중첩구제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생활 환경개선과 교통편익 증진에 노력할 것 ▲교산신도시 교통대책을 위해 고속도로의 '산 교통- 후 입주' 목표를 이행 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3기 교산 신도시를 200만평 규모로 준비중이며 핵심 교통대책은 이번 고속도로, 기업 이전 부지를 삼산곡으로 정부에서 고지한 바 있다. 교산신도시와 별도로 상산곡동에 부지가 배치돼있어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면서 “이미 하남시에서도 이러한 입장을 밝히며 국토부 장관에게 보낸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통대책이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을 국토부에서 밝혀 줬기에 차질을 빚는다면 교산신도시 자체가 상당한 위협 받아 이도로 반드시 돼야 한다”며 재추진을 촉구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광주는 규제가 많은 지역이다. 교통 인프라도 저조한 상황에서 이번에 서울-양평간 고속도로에 대한 주민 기대감이 높아 시장으로서 전격 지지하고 응원했으나 불미스런 일 생겨 유감스럽다”면서 “반드시 재개돼 교통분산 효과 교통시설 통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재개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이는 양평군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하남과 광주를 거쳐 오는 사업이다. 이번 중단 사태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두 시장님께 죄송하다”면서 “고속도로가 만들어지면서 인근 여주, 홍천까지 영향이 가 동부지역 균형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 교통부에서 다시 추진될 수 있도록 시장님들과 공동 노력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양평・광주・하남시장 공동입장 발표 이후 기자들의 뒷말에서는 5월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했고,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후보가 양평군수로 당선됐다.
강상면 종점안이 외부에 알려진 것은 올 5월 정략환경영향평가를 하면서다. 그동안 국토부와 양평군 사이의 비공개 협의 과정이 진행됐다.
이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
국토부와 양평군은 왜 하필 종점이 강상면이어야 하는지 누가 봐도 납득할 만한 이유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하고 있다.
교통체증 해소 효과, 경제성, 환경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는 두루뭉술한 답변으로는 부족하다.
변경된 종점은 단순히 갈림목(JC)이 아니라 중부내륙고속도로 남양평IC에 가까운 갈림목이다. 종점변경에 걸린 이익이 없다고 볼 수 없다. 종점변경 과정에 대한 투명한 규명만이 의혹을 가라앉힐 수 있다는 의견이 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