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일중학교 학생들이 진행한 프로젝트 소개 PPT. (사진=권영혜 시민기자)>
하남시 감일중학교(교장 박순서)는 AI 선도학교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감일중은 ‘나눔과 성장’을 위한 AI 융합교육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재구성 및 타 교과와 연계해 정규·자율 동아리 등을 통해 운영했다고 밝혔다.
<감일중학교 학생이 진행한 '스마트팜' 프로젝트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권영혜 시민기자)>
‘나눔과 성장’ 프로젝트는 엔트리 심화 연구, 앱 제작, 피지컬 컴퓨팅으로 ▲우리 학교급식 알림이▲우리 지역도서관은? ▲드론 코딩 ▲엔트리 심화 프로그램 ▲스마트팜 ▲블루투스를 활용한 자동차, 빨리 도착지에 도달하려면? ▲메타버스 시화전전시 ▲온라인코딩 파티인증서 전시 등 학생 주도의 프로젝트 결과물을 성과로 발표했다.
특히 아두이노에 온도 습도센서, 블루투스 모듈 등을 연결해 소형 ‘스마트팜’을 구현한 프로젝트와 파이썬을 통해 멀티쓰레드를 동작시키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연구한 프로젝트 등은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와 AI 역량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또한, 정보 윤리교육, 학부모 공개 수업, 교내 교원에듀테크 활용 연수 실시로 SW·AI 교육 안착에 노력하면서 AI 선도학교의 모범을 보였다.
<감일중학교 학생들이 정보윤리교육을 받고있다. (사진=권영혜 시민기자) >
최정화 부장 교사는 “AI 선도학교로서 학생 주도로 이루어진 창의적인 결과물이 많이 나왔다. 또한 교원에듀테크 연수로 많은 교사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여 교과 연계로 다양하게 활용했다”며, “교육청의 끊임없는 지원과 타 교과와 융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전문인력 투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순서 교장은 “미래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정보 교과를 재편성하고 스마트 교실을 구축하여 전교생이 인공지능에 접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기술적인 SW 수업도 중요하지만, 데이터 리터러시와 정보 윤리교육도 함께 진행했다”며 AI 융합 교육의 취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