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봉 예비후보가 하남시청 내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오수봉 선거사무소)>
신도심 개발에 따라 점차 악화되고 있는 하남시의 교통상황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공약이 제시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하남시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인 오수봉 예비후보는 26일, 보도자료를 내고 하남의 드림휴게소를 광역버스 및 고속버스 그리고 지하철과 노선버스를 연결하는 광역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오 예비후보에 따르면 도로공사 주도로 2027년까지 예정된 드림휴게소 리뉴얼 공사와는 별개로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드림휴게소 하단부와 지하공간을 활용한 방식으로 ‘교산신도시 개발 이후 상시적인 도심정체 등 가중되는 교통란을 해소하고 하남시를 명실상부한 동부권 교통허브 중심도시로 세우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에 대해 오 예비후보는 ‘국토부와 도로공사와 LH의 협약을 통해 드림휴게소 하부부지의 용도전환을 이끌어내고 교산신도시 개발로 확정된 지하철 3호선의 역사와 광역버스 환승센터를 결합하여 지하철과 광역버스, 노선버스가 원스톱으로 호환되는 광역복합센터로의 개발’이라며 ‘이를 통해 원도심 숙원사업인 신덕풍역 역사조정문제와 하남발 고속버스의 노선확대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LH와 하남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신덕풍역사의 위치조정 문제에 대해 오 예비후보는 ‘현재 휴게소 기준 남측 300m로 제시된 신덕풍역사에 대해 원도심 주민들의 실망과 분노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LH입장에서는 수익성을 때문에 더이상 양보하기 어려운 입장이지만 드림휴게소 하부를 복합광역환승센터로 개발할 경우 부지확대와 편의시설 확충으로 인해 신덕풍역사 이슈는 자연스레 해소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오수봉 예비후보의 하남시 광역복합환승센터 건립공약은 매번 문제점으로 드러난 신도시 교통망의 미비와 선입주 후교통대책의 난맥상을 해결해줄 적절한 대안으로, 지역 내에서 긍정적인 공감대를 넓히고 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