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개최된 세미나에서 대한교통학회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가 국토교통부와 함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지하도로 안전성 강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28일, 진행된 세미나는 경인, 경부선 등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국책연구기관, 관련 학회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하고속도로 재난 대응체계, 교통제어 기술, 공사 및 운영 중 위험관리 등에 대해 전문가 발표와 정책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인적재난 관련 대심도 지하고속도로 대응체계 ▲지하고속도로에 필요한 교통제어 기술개발 현황과 미래 ▲지하도로 공사 중 위험 관리 및 사전 고려사항에 대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이어갔다.
한국도로공사는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의견을 반영하여 지하고속도로 재난․사고 예방 관리 및 대응 기술, 이용자 편의 향상 및 교통 운영 효율화를 위한 기술 개발과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미나에 앞서 참석자들은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지하도로 환경‘을 실제와 유사하게 체험하는 경험을 통해 의미있는 데이터를 도출해 내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전방 차량 감가속에 따른 인지 반응 시간은 지상도로 보다 지하도로에서 2초 가량 더 걸렸다. 차로 변경 소요 시간 역시 지상보다 지하에서 3초가량 더 오래 걸렸으며, 차로 변경 소요 거리도 지상에서는 164m, 지하에서는 204m가 필요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지하고속도로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향후 예상되는 기술, 제도적 보완점 등을 점검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 및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안전한 지하고속도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환경의 지하고속도로 주행 시나리오 설정 및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