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선 예비후보가 7일, 하남시 황산사거리에서 서울로 출근하는 하남시민들을 향해 안녕히 다녀오시라는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송병선 선거사무소)>
송병선 국민의힘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오늘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경험을 살려 하남시민의 큰 관심사인 서울 편입을 적극 추진하면서 혹시 있을 수 있는 부정적 효과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민의 불이익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함께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송 예비후보는 “하남시가 서울에 편입되면 교통·교육·일자리 등 지금까지 하남시 차원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서울 편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편입에 따른 첫째 긍정적 효과는 교통문제 해결이다. 송 예비후보는 “하남시가 서울에 편입되면 지하철 위례신사선 등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고, 버스준공영제는 몰론 서울·경기 간 택시 영업 제한도 풀려 대중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둘째는 교육여건 개선이다. 송 예비후보는 “하남시가 경기도에 남아 있을 때에는 미사 중학생들이 교통이 불편한 경기도 내 고등학교에 지원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있었지만, 서울에 편입되면 교통이 편리한 송파나 강동 학군에 배정” 받는 등 교육여건이 향상된다고 말했다.
셋째,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다. 송 예비후보는 “하남시가 서울에 편입되면 서울의 대기업이나 시중은행 및 혁신기업 등이 하남으로 이전하려는 유인이 발생하여 그만큼 하남에 좋은 일자리가 확충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에 편입되지 못할 경우 “원도심 도시계획도로 건설에 소요되는 2조원 이상의 재원을 하남시 자체적으로 조달할 수밖에 없어 하남시의 재정여건이 악화될 수 있다”고 송 예비후보는 말했다.
한편, 하남시가 서울시에 편입되면 하남시에 폐기물처리장이나 소각장을 하남시에 설치할 것이라는 일부 주장이 있으나, 이는 전혀 근거 없는 낭설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송 예비후보는 “하남시가 서울에 편입된다는 것은 인구 30만 명, 교산 신도시가 건설되면 50만 명 도시가 서울에 편입되는 것이고, 그만큼 서울시장 선출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떤 선출직 서울시장이라도 하남시민의 이익에 반하는 시정을 펼칠 수는 없을 것이며, 오히려 서울시가 낙후된 하남시 도시 인프라 구축을 적극 지원하려 할 것이다”고 말했다.
다만, 서울 편입에 따른 부정적 효과가 있을 수 있는데, 송 예비후보는 “집값 상승 시 전세보증금 인상 가능성, 개인택시 면허 권리금 하락 등 예기치 않은 시민의 재산 상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서울 편입으로 인하여 예기치 않은 부정적 효과에 대한 충분한 보완책을 강구하는 등 서울 편입을 걱정하는 분들의 마음까지 헤아리는 정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송 예비후보는 기획재정부 1급 관리관으로 승진하면서 2016년부터 2017년까지 메가시티 정책을 관장했던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의 실무 총책임자인 기획단장, 2023년부터 금년 초까지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특별위원회(위원자 조경태) 자문위원을 역임한 바 있다.
송 예비후보는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의 경험을 살려 “하남시민의 뜻을 헤아리는 서울 편입을 적극 추진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당선되면 국회 논의에 적극 참여하고, 대통령실과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