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활주로 긴급복구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2024년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유사시 공항의 위기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1일 오후(14시) 인천공항 내 격리주기장에서 ‘활주로 긴급복구 종합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서울지방항공청, 공사 자회사 등 관련 기관에서 약 100 명이 참가하며, 활주로 긴급 복구를 위한 전문 장비 30여 대가 동원될 예정이다.
이번 훈련은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북한의 ‘오물풍선’으로 국가 핵심 기반시설인 인천공항 활주로가 파괴되어 폭 12m, 깊이 3m의 폭파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실전처럼 진행된다.
또한 이번 훈련에는‘오물풍선’폭발로 활주로에 흩어진 폭발물과 오물 등 잔해를 신속하게 제거하고 복구하는 절차도 새롭게 포함됐다.
훈련이 시작되어 활주로에 폭파구가 발생하면 공항 소방대가 즉각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고 폭발물 처리요원이 추가 폭발 여부를 확인하여 잔해물을 처리한다.
<2024년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실시된 활주로 긴급복구 훈련에서 이학제 사장이 훈련과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이어 활주로용 특수 청소장비를 투입해 ‘오물풍선’폭발로 발생한 이물질(Foreign Object Debris;F.O.D.)을 신속하게 제거한다.
이후 활주로 복구대가 ‘B.D.R(Bomb Damage Repair) 키트*’라는 특수 자재를 이용해 폭파구를 복구하고 비상용 등화를 설치해 단위면적(㎡)당 최대 26.7 톤의 중량을 견딜 수 있는 비상활주로를 최단시간 내 확보하는 것을 끝으로 훈련이 종료될 예정이다.
B.D.R 키트란 조립식 고강도 특수합금철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활주로가 파괴되어 폭파구가 발생한 경우 간단한 조립만으로 최대 388㎡(16.4m×23.6m)의 폭파구를 4시간 이내에 신속히 복구 가능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을지연습과 연계한 이번 훈련을 통해 오물풍선 등 유사시 인천공항의 위기대응역량을 점검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실전과 같은 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공항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