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기업들의 RE100 이행과 ESG 경영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지붕형 태양광 설비 설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사장님을 위한 성공하는 지붕 태양광 가이드(부제:썬남 썬녀가 되자!)'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책자는 기업들이 태양광 설비 도입 시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실제 사례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가이드북에는 지붕형 태양광 설치의 주요 이점으로 ▲설비 관리 개선 효과 ▲부가수익 창출 ▲전기요금 절감 ▲수출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다섯 가지 수익 모델의 실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기업들이 자사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모델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가이드북에는 기업인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함께 경기도와 중앙부처의 관련 지원 사업 정보도 포함하고 있어, 실용적인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태양광 설비를 산업단지 지붕에 설치하면 기업은 임대료 수익이나 전기요금 절감 등의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뿐만 아니라 ESG 경영, RE100 이행 등 비재무적 혜택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객관적인 정보 부족과 장기 계약에 대한 부담으로 의사결정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도는 기업들의 이러한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원스톱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설명회와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김연지 경기도 에너지산업과장은 “산단 지붕 태양광 설치에는 보통 6개월 이 안걸리는데, 사장님들이 고민하는 시간은 1년 이상 걸린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 가이드북을 발간하게 됐다”며 “산업용 전기료 인상과 ESG, RE100을 고민하는 기업의 결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장님을 위한 성공하는 지붕 태양광 가이드'(부제:썬남 썬녀가 되자!)는경기도에너지전환 누리집(www.ggenerg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