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도시철도 호선 및 과업구간표. (사진=하남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강동하남남양주선(지하철 9호선 연장 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승인하며,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았다. 하남시는 24일 이 같은 소식을 발표했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총사업비 2조 8,240억 원을 투입해 서울 강동구 강일동에서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를 거쳐 남양주시 왕숙신도시와 진접2지구를 연결하는 8개 정거장 건설 계획을 담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국토부 승인을 계기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하남시는 광역철도망 건설이 완료되면 미사강변도시의 교통 혼잡이 대폭 완화되고, 서울 강남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 단축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강남 테헤란로 오피스 밀집지역과 인접한 9호선 봉은사역까지는 5호선 미사역에서 출발해 2회 환승으로 약 44분이 소요된다.
그러나 9호선 가칭 신미사역이 신설되면 환승 없이 약 22분 만에 도달할 수 있어 소요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일반열차의 회차 지점이 기존 942정거장(가칭 고덕강일1지구역)에서 944정거장(가칭 신미사역)으로 변경된 내용도 포함됐다. 하남시는 앞으로 서울시와 협력해 일반열차와 급행열차의 동시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강동구와 협력해 관계기관을 설득한 끝에 일반열차 회차 지점을 가칭 신미사역까지 연장하는 성과를 이뤄냈다"고 전했다.
이어 "실시설계 추진 과정에서 시민들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지하철 출입구 위치 등 세부 사항을 경기도와 협의할 것"이라며 "개통 목표 연도인 2031년보다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동하남남양주선은 경기 동부 지역의 교통 환경을 혁신하고 수도권 내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