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 적응을 돕고 지역 간 공직 역량 균형을 강화하기 위해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 프로그램은 표준화된 교육자료와 지역 단위 온보딩 과정을 통해 신규 공무원들이 초기 직무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 조치는 신규 공무원들이 발령 이후 겪는 업무 적응의 어려움을 덜고,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경기도교육청은 이 프로그램이 신규 공무원의 공직 만족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지역 간 공직 역량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핵심은 표준화된 교육자료의 개발과 보급이다. 이를 통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동일한 수준의 양질의 연수를 운영하고, 프로그램의 정착과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7월부터 8월까지 단기 파일럿 연수를 운영하며 현장 효과성을 점검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부터 각 교육지원청 단위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표준 프로그램은 ▲온보딩 주차별 교안 ▲급여업무 규정·지침 ▲급여업무 실습자료 ▲학습문제 및 해설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교육청은 이 자료들을 공식 누리집에 게시해 신규 공무원뿐만 아니라 실무 수습 참여자와 저경력 공무원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역별 강사를 대상으로 '교육자료 100% 활용법' 연수를 진행해 프로그램의 현장 안착을 지원했다.
소병엽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신규 공무원들이 초기에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공직에 빠르게 적응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신규 공무원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공직 사회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