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3건 ]
시흥에코센터, '곰솔누리숲 생태 숲교구' 참여자 모집
시흥에코센터, '곰솔누리숲 생태 숲교구' 참여자 모집
[공정언론뉴스]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은 8월 1일부터 20일까지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우리가 가꿔나갈 숲의 이야기를 생태 교구로 풀어낸 '곰솔누리숲 생태 숲교구'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한다. 총 11회기로 구성된 '곰솔누리숲 생태 숲교구'는 ▲숲, 서로가 서로에게 ▲지속가능한 도시숲 ▲공기정화 화분 만들기 ▲곰솔누리숲의 새 ▲환경교육과 목공예 ▲밸런싱 스톤 만들기 등 곰솔누리숲 기반의 도시숲 교육과 생태 숲교구 만들기 활동을 담은 산림 교육 분야 전문인력 양성프로그램이다. 본 과정의 교육은 남효창 숲연구소 이사장, 박찬열 국립산림과학원 연구원, 고대현 에코샵홀씨 대표, 김지현 상상생생 대표 등 목공 및 생태·환경교육 전문가가 진행한다. 9월부터 10월까지 두 달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부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다. '곰솔누리숲 생태 숲교구' 프로그램의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시흥에코센터 홈페이지에서 세부 내용 확인 후, 신청서를 작성해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합격자는 8월 25일 개별 공지로 발표한다. 한편, 시흥에코센터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관람할 수 있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시흥에코센터,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시흥에코센터,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 성황리 운영
[공정언론뉴스]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은 '2021년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 지원 사업'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군자초등학교 1학년 4개 학급 104명을 대상으로 6월 한 달간 ‘다함께 돌자, 시흥한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은 환경부, 경기도, 경기도환경교육센터가 주최하며,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사업이다. 시흥에코센터는 2018년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 개발 공모사업에 이어 2019년, 2021년 보급사업에 선정돼 지속성 있는 환경교육프로그램을 기획·운영했다. 2021년 경기도형 환경교육프로그램 ‘다함께 돌자, 시흥 한바퀴’는 학교와 가정이 연계한 분리배출 조사를 통해 자원순환의 필요성과 환경 감수성을 배양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원순환과 환경 문제의 이해 ▲올바른 분리배출 알아보기 ▲환경수첩 만들기 ▲환경 지키기 보드게임 만들기 등 매 차시 초등 저학년 눈높이에 맞는 교구를 활용해 참여 학생들이 즐겁게 지속 가능한 지구 만들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송현옥 시흥에코센터장은 “경기도와 시흥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시흥에코센터가 학교와 발맞춰 환경교육을 수행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역환경교육센터이자 산림교육센터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에코센터, 관내 순회전시 ‘기후위기 오다’ 운영
시흥에코센터, 관내 순회전시 ‘기후위기 오다’ 운영
[공정언론뉴스]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은 시흥문화발전소 창공을 시작으로 순회전시 ‘기후위기 오다’를 선보인다. ‘기후위기 오다’는 시흥에코센터의 자체적인 기획 전시로, 전 지구적 환경문제인 기후위기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일상생활 속 친환경 실천 계기를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지난 2020년 9월부터 2021년 2월 말까지 운영했는데, 시흥에코센터는 짧은 기간 전시 후, 사라지는 전시물과 홍보물의 폐기와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전시를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순회전시로 다시 기획했다. 이에 따라 지난 2월, 순회전시의 참여를 원하는 관내 기관과 시설에 공문을 발송하며 수요조사를 시행했고, 시흥문화발전소 창공에서 첫 번째로 순회전시를 선보이게 됐다. 창공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시흥시가 조성한 복합문화공간이다. 이번 전시는 3월 15일 부터 26일까지 10일간 운영한다. 창공에서의 전시는 점심시간 동안 특별한 휴식을 원하는 시화공단 내 근로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전시에 동참할 다음 기관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다. 이번 순회전시는 4월부터 6월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정상 운영하고 있다. 센터 휴관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관람할 수 있다.관련 문의는 시흥에코센터 초록배곧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