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5건 ]
고양시 중산1동,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 결정
고양시 중산1동, 주민참여예산사업 우선순위 결정
고양시 중산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역 주민과 마을에 도움이 되는 예산 편성을 위해 6개 주민참여예산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고양시는 매년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여 시민 의견을 반영한 예산 편성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동에서 6월까지 주민참여예산 지역회의를 운영하여 동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예산 편성을 위한 제안사업을 발굴한다. 중산1동은 지난 4월 주민참여예산을 위한 지역회의를 구성하여 6월 중순까지 주민의견서를 접수하였으며, 두 차례 회의를 통해 6건의 사업을 선정하고 지역총회 투표를 거쳐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특히 지난 23일 진행된 지역총회에는 궂은 날씨에도 많은 주민이 참여해 열띤 설명회가 이어졌다. 최종적으로 결정된 사업의 우선순위는 ▲해태쇼핑 사거리 횡단보도 바닥 신호등 설치 ▲고봉산 소화기함 설치 및 종합안내판 정비 ▲중산체육공원 계단 보수 ▲중산체육공원 정자 및 벤치 등 교체 ▲중산동 1602 급경사면 안전펜스 설치 ▲중산1동 관내 공원 거꾸리 운동기구 추가 설치 순으로 정해졌다. 해당 사업은 7월 중에 각 해당부서의 검토를 거쳐 10월 시민참여예산 한마당, 11월 조정협의회 후 12월 고양시 의회에서 최종적으로 심의·의결될 예정이다.
과천시,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
과천시, 2023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공모
[공정언론뉴스]과천시는 2023년도 예산편성 과정에 시민들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을 6월30일까지 집중 공모한다고 1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과천시에 제안하고 심사, 선정, 사후관리까지 직접 참여하는 제도이다. 주민들이 생활주변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을 제안하거나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개발에 필요한 참신한 아이디어의 신규사업, 주민화합을 이룰 수 있는 특색사업 및 기타 시정발전을 위한 시책사업 등을 제안할 수 있다. 과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시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 코너에서 제안서를 배려받아 내용을 작성한 후 각 동주민센터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접수가 가능하다. 제안된 사업은 소관부서의 타당성 검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선정, 시의회 의결을 거쳐 2023년 본예산에 편성된다. 단,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연중 신청이 가능하나 2023년 본예산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집중공모 기간에 제안서를 제출해야 한다. 한편 과천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를 통해 접수된 103건의 사업 가운데 47건을 선정해 5억5천만원 규모의 예산을 2022년도 예산으로 편성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이 예산의 주체되는 평택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주민이 예산의 주체되는 평택시 2022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
[공정언론뉴스]평택시는 지난 3일부터 27일까지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해 2022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총 36억원 규모의 130건의 주민제안사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 및 읍면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2차례 공모로 접수된 총 297건의 주민제안사업을 심사와 조정을 위한 회의를 진행했다. 평택시 주민참여예산은 올해 조례 전부개정으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3개 분과에서 4개 분과로 확대하고, 위원수를 60명으로 늘려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위원회 활동을 강화했다. 자치행정, 환경도시, 건설교통, 복지문화 등 4개 분과위원회에서 주민생활과 밀접하고 시민 전체의 복리증진 등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한 35건 22억 규모의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 한편, 23개 읍면동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67건의 읍면동 일반제안사업과 28건의 주민자치회 제안사업을 선정해 총 14억원 95건의 사업을 선정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시와 읍면동을 통해 선정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예산안으로 편성돼 의회에 제출해 심의를 거쳐 2022년 추진될 예정이다. 정장선 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 등 예산 과정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해 주민의 제안이 정책으로 실현하는 제도”라며, “의제 발굴과 제안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재정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시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 활성화를 위해 읍면동을 찾아가는 제안발굴 컨설팅, 주민참여 예산학교 등을 실시해 내실있는 의제 발굴과 지역실정에 맞는 사업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시흥시, '당신의 생각이 예산이 됩니다' 학생들도 함께하는 정왕2동 주민참여예산사업
시흥시, '당신의 생각이 예산이 됩니다' 학생들도 함께하는 정왕2동 주민참여예산사업
[공정언론뉴스]정왕2동 주민자치회는 17일 관내 시흥중학교 및 정왕고등학교 일대에서 2021년 주민참여예산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다음해 참여예산사업에 반영할 마을의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자치회의 주민참여예산분과를 필두로 주민자치회 여러 분과의 위원들이 함께했다. 시흥중학교와 정왕고등학교의 학생들의 하교시간에 맞추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조심스레 진행했다. 양자순 정왕2동 주민자치회장은 “우리 마을의 새싹과도 같은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기쁘다”며 “주민참여예산분과 뿐 아니라 주민자치회 위원 모두가 함께 참여예산사업을 추진해나가는 우리 마을의 모습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홍성림 정왕2동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공부할 곳, 놀 곳, 쉴 곳을 잃어서 마음이 아프다. 정왕2동 행정복지센터의 공간을 활용해 학생들이 마음껏 공부하고, 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며 “주민참여예산사업 발굴 및 마을교육자치의 활성화를 통해 우리 마을 새싹들을 커다란 나무로 키우는 데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민인터뷰에 참여한 학생은 “저희 학생들을 하나의 주체로서 바라봐주시고 의견을 물어주셔서 감사하다. 마을에서 개선해야할 점과 우리 마을의 자랑 등 평소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